드래그 앤 드롭 앤 드릴! - 굴착기를 하늘에서 떨어트려 땅을 파고 광물을 획득하는 게임



플랫폼 : 모바일
한 줄 설명 : 하늘에서 떨어지는 드릴을 컨트롤하며, 하늘에서는 하강 속도를 높게 유지하며 원하는 지점에 드릴이 떨어트리는 컨트롤을 요구하고, 땅에 닿아 파고들어갈 때는 필요로 하는 자원을 찾아 획득하고 이전 기록보다 더 깊이 내려가고자 하는 목표를 제시하는 게임.

게임 설명 :
게임은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드래그 – 행성을 선택하고, 어디서 시작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
  2. 드롭 – 공중에서 떨어지면서 ‘드릴’ 단계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모으는 단계
  3. 드릴 – 땅을 파고 내려가면서 목표했던 자원을 획득하고 기록 갱신을 시도하는 단계
  4. 업그레이드 및 해금 – 모은 자원을 소모해 성능 업그레이드와 새 기능 해금을 하는 단계
1. 드래그

처음에는 푸른 하늘 배경, 드릴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시작 높이가 높아질수록 점점 어두워지면서 우주 배경으로 변한다.

처음에는 행성의 표면만 보이는데, 업그레이드하면서 행성 스캐너에 투자할수록 대략적인 자원 분포가 노출된다.


화면의 아무 부분이나 잡고 움직이면 드릴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위쪽으로 밀기 /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기 => 왼쪽으로 이동
아래쪽으로 밀기 / 시계방향으로 돌리기 => 오른쪽으로 이동
드릴과 행성 표면 간의 최단지점을 점선과 화살표로 표시한다.


화면을 한번 터치하면 화살표 안내가 사라지고 버튼을 눌러 드릴을 떨어트리라는 안내로 변한다. 우측하단 드랍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 하단의 화살표를 누르면 드릴이 떨어진다.

2. 드롭

드랍 선택한 순간의 드릴 위치 ~ 행성 표면의 최단거리인 지점을 하얀 꺾은선으로 표시하고 남은 거리를 그 위에 띄운다.
좌우로 이동하면 꺾은선이 화면 최하단에서 움직이며 실시간으로 최단거리 지점이 어느 방향인지 보여준다.
꺾은선을 터치하고 있으면 연료를 소모해 부스터를 사용하며, 동시에 최단거리 지점을 향해 이동한다. 
화면 왼쪽을 터치하면 왼쪽으로, 화면 오른쪽을 터치하면 오른쪽으로 드릴을 움직일 수 있다.
공중에서 드릴을 움직여 자원을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하면 화면 좌상단의 연료 게이지가 차오른다. 획득 양은 자원의 색에 따라 다르다.
임시 업그레이드 박스(밝은 초록색 박스)가 있다. 업그레이드 화면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항목들에 대해, 이번 판에서만 추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내용에 따라 박스의 색과 아이콘이 다르다.
화면 우상단에 현재 속도를 표시한다. 떨어질수록 증가하며, 최대 속도에 도달하면 더 증가하지 않는다.

땅에 충돌하려고 할 때 카메라가 점점 확대되며 살짝 슬로우 모션을 넣는다. 화면도 살짝 흔들린다.
충돌한 순간 빠르게 원래 시점으로 돌아온다.

3. 드릴
충돌 전까지 도달했던 최고 속도에서, 파고들어가면서 점차 속도가 감소한다. 감소되는 양은 파고들어간 깊이에 비례한다.
속도가 0이 되면 한 판이 종료된다.
땅을 파고 들어가면서도 좌우로 이동이 가능하다.
땅 속에는 드릴을 움직여 획득할 수 있는 자원들이 있다. 획득하면 업그레이드에 사용할 수 있다.
게임 중에는 따로 누적 획득량을 표시하지 않으며, 게임 종료 후 모든 자원 획득량을 정리해서 보여준다.
특정 자원을 획득했을 때 그 종류와 수치를 잠깐 보여준다. 2초 정도 후에 사라진다.

한판이 종료되면 그 동안 획득했던 자원들과 그 자원들을 환산한 골드 액수를 보여준다. 최종 합계도 보여준다.
팔지 않은 자원은 자원 자체로 보유할 수 있다. ex : 팔지 않고 다이아몬드 8개 보유 or 팔아서 8x10=80G 보유


한판 종료 후에 나오는 업그레이드 단계에서는 여러 종류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각 종류마다 아이콘, 가격, 이름을 표시한다.
업그레이드 종류에는 크게 하늘에서 떨어질 때 적용되는 업그레이드, 땅을 파고 들어갈 때 적용되는 업그레이드, 그 외에 적용되는 업그레이드(낙하 시작 전 자원 탐색 등)가 있다.
초반 업그레이드는 골드만으로 가능하지만, 중급, 고급 업그레이드로 갈 수록 자원 자체가 필요하게 된다.
4. 드래그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
처음 주어지는 행성을 끝까지 뚫어 관통했을 때 다음 단계의 행성이 해금된다.
다음 단계의 행성으로 갈 수 록 높은 등급의 자원들이 나와 높은 등급의 업그레이드에 사용된다.

게임의 주요 매력 : 
  • 게임의 학습 난이도 및 플레이 난이도가 낮아 쉽게 즐길 수 있음
    • 필요한 컨트롤은 하늘에서 굴착기를 이동시키는 방향(좌, 우)과 굴착기의 이동 속도(상, 하) 로 제한됨
    • 게임을 플레이해 얻은 재화는 기체를 강화하는데에만 쓰이고, 강화된 기체는 더 많은 재화를 획득할 수 있게 되는 단순하지만 명확한 피드백
    • 한 판에 최대 플레이 시간이 1분을 넘지 않도록 디자인
  • 주요 어트랙션(뽕맛?)은 드릴이 하늘에서 떨어지다가 지표면에 충돌할 때의 역동감과 쾌감
    • 유저가 직접 가속/감속을 조절할 수 있게 해서, 충돌 직전 최대 가속을 하면서 몰입할 수 있게 하고, 충돌 직전 카메라가 점점 확대되다가 충돌하는 순간 크게 흔들리고 찰진 사운드가 나는 등 충돌 임팩트의 연출을 화려하게 표현
개발 포인트 : 
  • 그래픽은 깔끔하게만(도트 선호), 이펙트는 아주 화려하게
  • BGM은 단순 중독되는 멜로디의 반복
  • 스토리는 필요하지 않을 듯
    • 만약 스토리가 있다면, 락 오브 에이지(Rock of Ages) 처럼 제대로 병맛이어야 할듯
  • 스피드의 묘사가 생명!
    • 피파 시리즈에 선수 시점으로 플레이하다보면 골대 근처로 달려갔을 때 점점 카메라가 확대되면서 흔들리면서 역동감을 주는데, 이걸 레퍼런스로 삼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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